Loading...
클리닉
내과
home > 클리닉 > 내과 > 갑상선클리닉

갑상선클리닉

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 기관 중의 하나인 갑상선

갑상선이란?

갑상선은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해 인체내의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하게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은 목 앞부분에 위치한 나비모양의 기관으로 정상인에서는 눈으로 보이지도 않고 손으로 만져지지도 않습니다.
크기는 엄지손가락 정도이고, 무게는 약 15~20g정도입니다.

2. 갑상선 호르몬의 역할

갑상선 호르몬은 인체의 대사과정을 촉진하여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히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열을 발생시켜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게 해주며 특히 신생아나 소아에서는 뼈와 뇌의 성장과 발육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성인에서는 열을 발생시켜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포도당과 콜레스테롤과 같은 몸의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원의 대사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3. 갑상선 질환

갑상선에 생기는 질환은 크게, 갑상선에 멍울이나 결절이 생기는 병과 갑상선이 호르몬을 정상적으로 분비하지 못하여 생기는 갑상선 기능이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갑상선 결절은 암이 아닌 양성결절과 암인 악성결절이 있습니다.
그리고 갑상선 기능이상은 갑상선 기능항진증과 갑상선 기능저하증으로 나눕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증가되면(갑상선 기능항진증) 몸이 더워지고, 땀이 많이 나며, 식욕이 증가됩니다. 그러나 체중은 감소되고 대변을 자주 보거나 설사를 하게 됩니다. 또한, 맥박이 빨라지며 신경이 예민해지고 안절부절 못하면서 손발을 떨게 됩니다.
반대로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게 되면(갑상선 기능저하증) 대사가 감소하여 추위를 타고 땀이 나지 않으며 얼굴과 손발이 붓습니다. 식욕은 감소해도 체중은 증가하며 변비가 생기고, 몸이 쉽게 피곤해지고 무기력해질뿐만 아니라 맥박이 느려지고, 말이 느려지고 기억력도 감소하게 됩니다.

4. 갑상선 진단과 검사

갑상선에 이상이 발견되면 갑상선 형태와 기능을 검사합니다.

갑상선 기능은 혈액내의 갑상선 호르몬 농도, 갑상선 자극 호르몬 농도와 갑상선 자가 항체 검사를 합니다. 갑상선의 모양과 크기는 갑상선 초음파, 컴퓨터 단층 촬영(CT), 자기 공명영상 촬영(MRI) 등으로 알 수 있습니다. 검사 후 결절이 있을 때는 가는 주사 바늘을 이용하여 갑상선 세포 검사를 합니다. 세포 검사만으로도 80~90%정도로 암인지 여부를 가릴수 있으나 여포암의 경우는 세포검사(세침흡인검사)로 악성여부를 판단할수 없기 때문에 수술적 검사가 필요합니다.
top